금오산 법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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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 작성자법성사
  • 작성일2019-08-09 10:55:50
  • 조회수2399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보왕삼매론은 수행 중에 나타나는 10가지 큰 장애를 이기는 수행법으로 중국 원나라 말기부터 명나라 초기에 걸쳐 중생을 크게 교화하셨던 선승인 묘협(妙叶)스님의 저서인 『보왕삼매염불직지』총22편 중 제17편에 실린 십대애행(十大碍行:열 가지 큰 장애가 되는 행)에 나오는 구절을 가려 뽑아 엮은 글이며, 저자인 묘협스님은 불교의 여러 수행법을 점검하고 닦아본 결과, 염불이야말로 가장 쉽게 삼매(三昧)에 이를 수 있는 수행법이라 확신하고, 염불삼매를 백 천만 가지 삼매 중에서 가장 보배롭고 으뜸 되는 것이라 하여 ‘보왕삼매’라는 이름을 붙였다.

※삼매(三昧):불교의 수행 가운데 하나로, 마음을 한 곳에 집중시켜 내적, 또는 외적인 어떤 자극에도 동요됨이 없는 바르고 맑은 정신상태. 이 상태에 이르면 인식주관과 인식객관은 하나인 상태에 도달 하게 된다.

1.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하셨느니라. 

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易生
염신불구무병 신무병즉탐욕역생 
 
2.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처세불구무난 세무난즉교사필기
 
 3.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하셨느니라.

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躐等
구심불구무장 심무장즉소학렵등
 
 4.수행하는데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입행불구무마 행무마즉서원불견 

5.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하셨느니라.

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存輕慢
모사불구역성 사역성즉지존경만
 
 6.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하셨느니라. 

交情不求益吾 交益吾則虧損道義
교정불구익오 교익오즉휴손도의 

7.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을 삼으라」하셨느니라. 

于人不求順適 人順適則心必自矜
우인불구순적 인순적즉심필자긍 

8.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덕을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하셨느니라. 

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시덕불구망보 덕망보즉의유소도
 
9.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적은 이익으로서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見利不求沾分 利沾分則痴心亦動
견리불구첨분 리첨분즉치심역동 

10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 

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怨恨滋生
피억불구신명 억신명즉원한자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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